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게임을 플레이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로 다시 재설치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저 같은 경우는 플레이 하다가 저장 공간 때문에 한번 삭제를 하고 최근에 재설치를 하게 되었네요.



같은 드라이브가 아니라 새로 추가한 드라이브를 사용해서 게임을 재설치 했습니다. 이렇게 할 때는 이전 플레이 했던 세이브 파일들을 그대로 살리는 게 중요하죠.


한동안 유로트럭을 멀리했더니 버전도 업데이트 되어서 이전 파일을 살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었습니다. 다행히 잘 이전해서 지금은 그대로 저장 파일을 활용하고 있네요. 


오늘은 유로트럭2 재설치 시 프로필과 세이브 파일을 그대로 살려서 가져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버전업이 되었어도 간단히 복사해서 가져올 수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하세요.




유로트럭2 재설치 시 프로필과 세이브 파일 가져오기


현재 상황:

이전 버전인 1.35.3.4s 버전은 문서 내 유로트럭 폴더를 남기고 모두 삭제.

새로 설치할 버전은 가장 최근 버전인 1.37.2.2s


진행할 내용:

이전 프로필 파일과 세이브 파일을 현재 버전업 된 게임 내에서 살리기.



가장 중요한 내용은 내 컴퓨터의 문서 파일 안에 있는 Euro Truck Simulator 2 폴더를 그대로 살리는 것입니다. 이 폴더 부분을 지워버리면 나중에 계정 로그인을 했을 때 프로필을 살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게임을 설치하고 실행할 때 옵션에서 '스팀 클라우드 사용'에 체크를 자동으로 하게 되지만, 이것만으로는 온전한 프로필을 가져온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이미 이 부분은 유로트럭 커뮤니티에서의 사용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죠. 정상적으로 재설치를 했는데 프로필이 초기화 되어 있다는 내용입니다. 혹시라도 이처럼 클라우드 저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다면 내 프로필을 찾을 수 없습니다. 새로 경력을 쌓아나가야 하죠.


아무튼, 가장 기본은 문서 안의 게임 폴더를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입니다. 이동이 아니라 복사해서 붙여넣기입니다. 중복되는 파일은 덮어씌우고 새로운 파일은 옮겨 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 자체의 버전 업데이트가 이뤄졌더라도 안전하게 이전 프로필과 세이브 파일을 옮겨올 수 있습니다.  




처음 재설치를 했을 때는 같은 프로필인데도 제대로 세이브 파일을 불러오지 못 하고 아예 초기화 된 프로필을 제공하더군요. 이때 자신이 등록했던 캐릭터 이름이 부여되었지만, 원래 사용하던 캐릭터 프로필이 아예 없습니다. 2개 캐릭터를 함께 운영했었는데 나머지 하나가 없어진 것이죠.


그럼 시작해 봅시다.




일단 기존 설치었던 게임의 문서 파일을 보존해야 합니다. 재설치 전에 반드시 이전 파일이 살아있어야 안전하게 이전할 수 있겠죠.




보존해야 할 파일은 내 PC -> 문서 -> Euro Truck Simulator 2 폴더 전체입니다. 이 폴더를 복사해서 바탕화면이나 원하는 곳에 저장해 두세요. 용량이 큰 편은 아닙니다.


C드라이브에 설치가 되었다면 정확한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C:\Users\내PC이름\Documents\Euro Truck Simulator 2 





그리고 삭제 후에 재설치 하는 시점에 이 폴더를 그대로 복사해서 같은 위치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새로 유로트럭을 설치하게 되면 역시 같은 위치에 해당 폴더가 생성되는데, 이 폴더에 그대로 붙여넣기 하는 것이죠.




새로 설치한 다음에 이전 폴더를 복사해서 같은 위치에 붙여넣기 하면 같은 파일이 있으므로 위 스샷처럼 메시지 창이 뜹니다. 이때 '대상 폴더의 파일 덮어쓰기'를 선택해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붙여넣기를 한 다음 폴더 안을 살펴 보면 profiles 폴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전에 저장해 두었던 profiles 폴더가 지금 설치한 새 게임의 profiles 폴더와 합쳐져 있죠.


그리고 *.bak으로 된 이전 백업 폴더가 보일 겁니다. 이 폴더가 반드시 살아있어야 하죠. 만약에 profiles 폴더가 지워졌다고 해도 이 백업 폴더로 살리면 됩니다.  




이제 위 작업 후에 새로 게임을 시작해 보면 버전이 변경된 것을 감지하고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뒤쪽에 이전 캐릭터가 그대로 살아있는 게 보이네요.


이전 버전은 1.35였는데, 새로 설치한 버전은 1.37 버전입니다. 1.37.2.2s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로비 화면으로 가니까 게임이 수정되었다는 메시지도 뜹니다. 저는 따로 승용차 버전을 즐기고 있었는데, 그 프로필 파일을 정확히 가져왔습니다. 




속이 다 시원하네요. 새로 경험치를 쌓으려니 한숨부터 나왔는데, 이렇게 부활시켜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이브 파일도 제대로 잘 불러와집니다. 제가 이전에 설치해서 플레이했던 때가 지난해 9월이었네요. 그동안 유로트럭을 너무 등한시 했나 봅니다. 




역시 다양한 커스텀이 마음에 드는 트럭 운전 게임입니다. 차량 내부를 아기자기하게 꾸미거나 외형을 자신만의 취향으로 꾸밀 수 있어서 너무 즐거운 게임이죠.




위에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유로트럭2를 재설치 할 때 프로필과 세이브 파일을 그대로 가져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