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에서 가장 저렴하다고 할 수 있는 앱코사의 K315 키보드 설명서입니다. 정말 저렴하게 2만원이 안 되는 가격에 구입했지만, 적절히 윤활하고 튜닝해서 지금은 거의 주력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네요.

 

 

키캡을 기존 게 아닌 걸로 바꾸다 보니까 여기에 적혀 있던 펑션 키들의 기능을 알 수 없었는데, 박스 안에 있던 설명서를 찾아보면서 사진으로 찍어서 올립니다.

 

혹시 저처럼 앱코 K315 키보드의 펑션 키나 Fn+ 조합키의 기능이 궁금하셨던 분은 사진에서 설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앱코 K315 키보드 설명서 - Fn+키 조합, LED 조명 전환 

 

정말 저렴한데 구성품도 알차고 좋은 키보드입니다. 심지어 핫스왑도 되어 스위치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GTMX 적축을 선택했는데,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절히 윤활하고 안쪽에 흡음재 넣고 스테빌 정돈도 하고 하면 꽤 정갈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텅텅 비는 통울림도 있고 너무 가벼워서 아쉬웠는데, 이제는 흡음재 채우고 윤활해서 쓸만하네요.

 

 

텐키리스, 핫스왑, 가성비, 저렴한 기계식 이런 키워드로 찾고 계신 분이라면 이거 사세요. 저처럼 윤활하고 흡음재 꼭 넣어서 사용하면 후회 없이 오래 쓸 수 있을 겁니다.

 

 

사진의 키캡은 PBT 재질에 LP 높이를 가진 앱코 제품입니다. 기존 키캡과 교체한 상태입니다. 지금은 단종되어서 구하기 어렵네요. 두 가지 컬러를 조합했습니다.

 

 

사이드 LED 기능이 특징인데 위에서 볼 때는 잘 안 보입니다. 좀 더 광량이 높다면 보일 텐데 말이죠.

 

 

 

그럼 설명서 사진입니다. 

 

표지 - 축교환 측면 라이트닝 이중사출 게이밍 기계식이라고 되어 있네요. 키보드 특징이 제목 라인에 그대로 들어 있습니다.

 

 

 

FN키 조합 멀티 기능

 

여기서 FN키와 상단 펑션 열을 조합하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볼륨 조절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도 여기서 사용하면 됩니다. 

 

 

FN키 LED 모드 조절

 

LED 밝기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인보우  LED이기 때문에 밝기 조절과 속도 조절만 되고 컬러 조절은 안 됩니다. RGB 지원이 안된다는 점이 가장 아쉽네요. 모든 설정을 리셋하려면 Fn+PgUp 조합을 이용하면 됩니다.

 

 

FN키 조합 멀티 기능

 

LED모드 변경, 사이드 LED 변경, 사이드 LED 속도 변경을 여기서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사용할 때는 설명서를 자세히 안 읽어서 몰랐는데, 사이드 LED는 컬러 변경도 되고 속도 조절도 됩니다. 모드가 몇 개 있어서 깜빡이거나 색을 연속해서 변하도록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LED 기능은 본인이 직접 키보드를 위에서 내려다볼 때는 광량이 충분하지 않아서 큰 감흥이 없습니다. 대신에 책상 아래에서 보면 옆쪽이 발광되어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죠.

 

 

ABKO 제품 보증서 - 1개월 이내에 고장이 나면 초기불량으로 판단해서 새 제품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K315 키보드는 1년 무상 보증이 됩니다.

 

키캡을 바꿔 버려서 Fn 조합 키를 알 수 없어 답답했는데, 설명서를 보고 필요한 부분을 조절하니 살 것 같네요. 

 

혹시 LED 조명 설정이나 FN 펑션키 조합 같은 기능 키 조합 등을 위해 앱코 K315 키보드 설명서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