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프리랜서를 위한 해촉증명서 양식


일반적으로 기간을 정해 두고 일을 하는 일명 프리랜서는 여러 가지 면에서 관리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정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의 각종 혜택을 못 받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사업자 같은 지위가 주어지기 때문에 손해를 보더라도 고용주에게 특별한 어필을 하기도 어렵죠.


실제로 일용직 근로자나 프리랜서나 계약직으로서 동일한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계약직의 기간이 만료되면 퇴사와 마찬가지로 취급됩니다.


이때 건강보험이나 연금공단 등에서는 그동안의 수입을 이유로 금액 산정을 해서 개별적인 부과를 하게 되죠. 만약 기간제 근로 계약이 끝났을 때는 더 이상 수입이 없게 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공단에서는 사유서와 함께 이를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을 요구하게 되는데요, 회사에 정식으로 다닌 게 아니어서 퇴직증명서를 뗄 수는 없습니다.


프리랜서에게는 이와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해촉증명서'가 발행되며, 특별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각 회사마다 개별적으로 양식을 만들어 계약했던 프리랜서에게 발급하게 되죠.


참고로 '해촉(解囑)'의 뜻은 위촉했던 직책이나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업주는 발급을 거부할 수는 없기 때문에 계약 만료 직전, 혹은 직후에 이를 요청해서 받아 놓는 게 나중에 서류를 준비하는 어려움을 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양식 중에서도 제가 준비한 양식은 쉽게 이름과 회사명 등을 넣어서 만들 수 있는 것이니까 필요한 분은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양식은 무료이며,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글을 퍼가시면 안 되며, 파일을 임의로 다른 곳에 업로드하지 말아주세요. 이상 퇴사 후 프리랜서를 위한 무료 해촉증명서 양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래한글과 MS워드 양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 같은 게 들어 있는 엉터리 파일이 아니니까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  



해촉증명서sample.hwp


해촉증명서sample.docx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