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입니다. 게임은 콘솔로 한다는 분들도 많지만, 그래도 키마를 사용하는 게임은 컴퓨터로 해야 제맛이죠.
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보통 directX를 많이 설치하게 되는데요,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서 아주 단순하게 업데이트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나서 바로 다이렉트X를 깔 정도로 게임을 위한 준비를 단단히 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언제 포맷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있지만 말이죠. ^^;
어쨌든 이번 시간에는 directX 버전 확인을 하는 방법과 함께 최신버전 업데이트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directX 버전 확인 하는 방법
키보드의 윈도우키+R 키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검색 창에 dxdiag라고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최신 윈도업데이트가 되어 있다면 작업표시줄에 검색창이 뜰 텐데요, 여기에 바로 dxdiag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DirectX 진단 도구 화면이 뜨면 가장 아래 버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DirectX 12로 최신버전이 설치되어 있네요.
위의 탭을 넘기거나 아래 다음 페이지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디스플레이, 사운드1, 사운드2, 입력 등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점 등을 확인하면 되지만, 대부분은 여기서 프리징 등의 문제점을 찾아내기는 어렵습니다. 참고하는 화면으로 봐야 하겠죠.
directX 최신버전 업데이트 하는 방법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구버전의 다이렉트X가 설치되어 있다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 창에 directX로 입력하면 나오는 첫 번째 링크를 통해 업데이트 창으로 들어가 주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들어가도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5
여기서 빨간색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건너뛰고 다음 단계 진행' 선택.
dxwebsetup.exe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합니다.
설치 시작에 동의 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저는 최신버전으로 설치가 되어 있어서 과정 진행 후 바로 끝이 났습니다. 이전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라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될 겁니다.
사실 게임을 하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었고, 다운될 때 나온 에러 메시지에 다이렉트X 관련 파일이 있어서 삭제하고 다시 재설치 하는 과정 중에 해당 포스팅을 쓰게 되었네요.
저처럼 게임 중 크래쉬 에러가 발생하거나 한다면, directX 버전을 먼저 확인하고 이어서 삭제 후 새로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