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새로 휴대폰을 아이폰 12 Pro로 바꿨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폰은 LTE요금제를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바꾼 폰은 5G요금제를 써야 하더군요.
일단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 기간까지는 썼고, 다시 LTE요금제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원래 5G는 LTE로 바꿀 수 없다고도 얘기하던데 그냥 바꿀 수 있습니다.
아마 통신사에서는 비싼 5G를 밀고 싶겠지만, 소비자는 아직 그렇게까지 비싸게 요금을 내고 싶지는 않네요. 특별히 제가 빠른 속도로 이득을 볼 일이 필요 없으므로 LTE로도 충분합니다.
어떻게 SKT에서 5G요금제를 LTE요금제로 바꿀 수 있는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K텔레콤에서 5G요금제를 LTE요금제로 바꾸는 방법
* 요금제 변경 전 반드시 계약한 곳에서 변경 가능 기간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바라며, 변경에 따른 불이익은 계약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준비물: LTE 전용 휴대폰, 현재 사용 중인 5G휴대폰
준비물은 전에 사용하던 LTE요금제용 휴대폰입니다. 이게 있어야 유심을 이용해서 바꿀 수가 있는 것이죠.
원리는 지금 사용 중인 5G휴대폰에서 유심을 뽑아 LTE휴대폰에 넣은 다음, 여기서 요금제를 바꾸고 다시 유심을 5G휴대폰에 꼽는 것입니다.
유심만 서로 왔다 갔다 하면 되는 것이죠. 여기서 확정 기변 같은 걸 하는 게 아니고, 요금제를 바꾸기 위해 잠깐 다른 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금제는 물론 자신이 이전에 사용하던 것을 다시 선택하거나 LTE요금제 중에서 골라서 바꿔주면 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요금제는 75,000원짜리 5GX스탠다드 요금제입니다.
200GB 데이터/집, 이동전화 무제한/문자 무제한
이렇게 사용할 수 있네요.
사실 폰을 그렇게 많이 쓰지 않는 저에게는 넘치는 혜택입니다. 요금 역시 이전보다 훨씬 많이 나오죠.
그냥 T월드에서 요금상품 변경 버튼을 눌러 바꿔버리면 LTE요금제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제 현재 사용 중인 폰에서 유심을 꺼내서 LTE폰에 넣어준 뒤 부팅합니다. 저는 지금도 서브폰으로 사용 중인 아이폰6s+를 활용했습니다.
전원이 켜지고도 서비스없음으로 표시된다면 다시 껐다 켜기를 1~2회 반복합니다. 저는 한 번만에 되었네요.
이제 T월드에 가서 요금제를 바꿉니다.
T월드에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해서 들어가 보면 폰 명칭이 바뀐 게 보일 겁니다.
이제 T월드 검색 창에서 원하는 요금제를 검색해 줍니다.
저는 뉴 T끼리 맞춤형을 선택했습니다.
제일 낮은 뉴 T끼리 맞춤형(100분+250MB) 27,830원 요금제를 선택하고 여기서 '요금제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바꿨을 때 바뀌는 사항들이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아래쪽 유의사항 내용도 확인하고, 안내사항 확인에 체크한 다음 '변경' 버튼을 눌러주세요.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한 달 동안 다른 요금제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선약일 경우는, 할인받은 금액만큼이 위약금으로 나오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위약금을 내고도 요금제를 낮추는 게 더 이득이어서 내렸네요.
이제 다시 폰 전원을 끄고 LTE폰에 넣었던 유심을 꺼내어 원래 쓰던 5G휴대폰에 넣어줍니다.
SKT용 아이폰12 Pro는 신호가 안 잡힐 때 비행기 모드로 했다가 다시 끄니 바로 잡히네요.
T월드에 로그아웃 했다가 로그인하니 정상적인 변경이 이뤄졌다고 알림이 있습니다.
기종도 아이폰 12 Pro로 정상적으로 되어 있네요.
문자로도 변경된 사항이 날아옵니다. 여기서 상세 내용을 확인하면 되죠.
이제 이 요금제로 계속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계약할 때의 조건을 잘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면 이렇게 LTE요금제로 변경해도 되겠죠. 변경 전에 미리 계약한 대리점에 꼭 바꿔도 되는지 확인하고 바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약금을 비롯해 계약서 상의 내용으로 인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아무 요금제로나 가입할 수 있는 자급제폰을 이용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구매 시 조건을 다 지키면서 나중에 바꿔야 하죠.
SKT에서 5G요금제를 LTE요금제로 바꾸시려면 위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