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노트북을 사용 중에 갑자기 오른쪽 아래에 Microsoft 계정 문제라는 메시지가 뜨는겁니다. 평소에 특별히 딴 짓을 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왜 이런 메시지가 뜨는지 모르겠더군요.
하지만, 일단 계정이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는 문제일 수도 있으므로, 비밀번호라도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꿔줬습니다.
오늘은 이 Microsoft 계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문구가 뜰 때 해결하는 방법, 정확히 말하자면 비번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평소에도 비밀번호 관리는 꼼꼼하게 주기적으로 해 주는 게 좋으며, 만약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는 이런 해킹이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잘 기억해야 하겠네요.
Microsoft 계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문구 뜰 때 비번 바꾸는 방법
저는 노트북에 계정 액세스 정황이 보인다는 메시지가 떴지만, 동시에 휴대폰으로도 문자 메시지가 왔습니다. 아마도 계정 등록할 때 본인 확인을 위해 등록해 두었던 휴대전화 번호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겠죠.
처음에 이 문자가 왔을 때 무슨 스미싱 같은 건지 알았는데, 노트북에도 메시지가 뜨는 걸로 봐서는 다른 사람이 액세스 시도를 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1. 노트북에서 해당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혹은 문자 메시지가 왔을 때 계정 복구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팝업 창을 클릭하면 설정의 '공유환경' 창이 뜹니다. 여기서 '지금 해결' 버튼 클릭.
3. '다른 사람이 회원님의 계정을 사용 중인 것 같습니다'라는 무서운 메시지가 뜨네요. 여기서 '다음' 버튼 클릭해 주세요.
4. 보안 코드를 받는 방법이 나옵니다. 여기서 최초 등록한 휴대폰 번호 뒤의 4자리를 '전화번호의 마지막 4자리'에 입력해 준 다음 '코드 전송' 버튼을 쿨러줍니다.
5. '보안 코드 입력' 화면이 나오면 휴대폰으로 받은 번호를 코드란에 입력해 줍니다.
6. '새 암호 설정' 화면이 나오면 8자 이상의 새로운 암호를 위, 아래 칸에 각각 한 번씩 입력해 줍니다.
7. '내 보안 정보 검토' 화면에서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8. 보안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추가로 다른 이메일 계정을 등록하면 이런 상황에서 한번 더 본인 확인을 하므로, 훨씬 강력하게 계정 보안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적용하지 않겠다면 '나중에'를 눌러서 과정을 끝내주면 됩니다.
9. 암호 변경 과정을 끝마쳤습니다. '암호가 업데이트됨' 화면을 확인하고, 이어서 다시 로그인을 해 보세요.
10.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하면 자신의 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고 다른 분께 양도한 노트북도 있는데, 아마도 이런 기기들에 접속하면서 다른 사람이 접속한다는 메시지를 보낸 듯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판매할 때는 계정도 다 삭제하고 초기화한 다음에 판매했는데, 어떻게 계정 복구가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자신의 계정은 항상 도용될 우려가 있으니까 주기적으로 비번 관리를 해 주는 게 가장 안전해 보입니다.
이상으로 Microsoft 계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문구가 뜰 때 해결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은 이중 보안을 제공하므로, 다른 이메일 주소를 연결하거나 한다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