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아직 번호이동이나 개통한 지 3개월 기간이 되지 않았는데 급하게 통신사를 바꿀 일이 있습니다. 이때 이동하는 것을 중립번이라고 부르며, 기간은 개통 후 15일 이후~3개월 사이를 뜻합니다.

 

중립번이 할 때 연락해야 하는 중립기관 홈페이지

중립번이를 할 때 본인이 직접 번호이동을 할 경우는 이동해 갈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고, 만약 대리점이나 기타 온라인 개통처를 이용할 때는 본인이 직접 하지 않고 해당 업체를 통해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본인이 할 필요 없이 이동해 갈 통신사에서 알아서 해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는 아래 내용을 참고만 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통신사 중립번이 가능 일자와 이에 대한 개념 설명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통신사 중립번이 일자와 개념 

 

일반적으로 번호이동을 하려면 개통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KT에서 KT로 번호이동을 하려면 3개월이 지나야 이동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예외적으로 중립 번이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그 전에도 번이가 가능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이동해 갈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본인이 중립번이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립기관에 신청서류 제출을 하면 되죠.

 

중립번이가 가능한 일자는?

보통 커뮤니티에서 말하는 중립번이 15일이라는 얘기는 개통 당일을 제외하고 14일이 지난 다음날을 뜻합니다.

 

개통일~14일까지는 개통철회가 가능한 기간이므로 14일이 지난 다음날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4월 1일에 개통을 했다면 중립번이가 가능해지는 날짜는 개통일 제외한 14일이 지나고 4월 16일이 되는 셈이죠.

 

즉, 개통을 오늘 했으면 오늘 빼고 15일째 되는 날 중립 번호이동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15일이라는 날짜 계산이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오늘을 날짜에 같이 계산한다면 16일째에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쉽게 계산하려면 그냥 개통한 날을 1일로 시작해서 16일째 되는 날 번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통일로부터 15일이 지나지 않는다면 중립 번이도 불가능합니다. 일단은 개통일 제외 15일이 지나야 합니다.

 

만약 개통 후 15일~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중립기관(KTOA: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을 거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일 개통하고 6월 25일에 다시 다른 통신사로 옮기고 싶다면 아직 3개월이 지나지 않았으므로 중립기관을 거쳐야 합니다. 단, 여기서 선택지가 생기는데요, 통신사마다 대응 방식이 약간씩 다릅니다.

 

 

중립번이 하는 방법 두 가지

1. 이동해 갈 통신사나 업체에서 해결해 주는 경우

커뮤니티를 보면 직접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고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서 이 부분을 해결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알뜰폰 같은 곳에서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당 업무에 대한 문의를 하면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을 통한 신분증만 받고 번이를 처리해 주고 있습니다. 

 

예) 세븐모바일, 스마텔, 에넥스 등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영업하는 대리점, 업체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알아서 처리해 줍니다. 보통 접수 조건에 '중립가능' 이렇게 적혀 있는 곳은 신청할 때 중립번이라고 알려주면 알아서 처리해 주죠. 

 

명의자 본인은 신청서만 작성해 넣으면 번호이동이 알아서 진행되는 것이죠. 이 경우는 중립기관에 연락하거나 하는 액션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해당 대리점에 신청하기 전 직접 문의를 해 보세요. 마이너스 유지비 등으로 인원이 몰리면 중립을 받아주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2. 명의자 본인이 직접 중립기관에 연락해야 하는 경우 

휴대폰을 개통하고 3개월까지는 원칙적으로 번호이동을 할 수 없으므로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라고 부릅니다. (번호이동일, 신규가입일, 명의변경일로부터 3개월간)

 

만약 이 기간 이내, 즉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본인이 직접 번호이동을 하려면 중립기관에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라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 본인이 서류 접수를 하기 전에 미리 이동해 갈 통신사 고객센터에 한 번 문의를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위 1번에서 적은 내용처럼 고객센터에서 간단히 해결해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KTOA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링크 (hwp, pdf 양식)

 

KTOA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입니다. 1.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HWP) 2.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PDF) 3.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

www.ktoa.or.kr

 

중립기관 번호이동 민원콜센터: 1588-0413

신청 가능 시간: 평일 09시~ 18시까지

서류 보낼 이메일 주소: rnp@ktoa.or.kr

서류 보낼 팩스 번호: 02-541-4370

 

 

위 링크에 들어가면 서류 외에 신청서 작성요령 파일도 함께 있으므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성년, 법인, 일반 나뉘어 만든 작성요령이 있습니다. 

 

 

중립번이 할 때 작성해야 하는 신청서 작성요령

이렇게 작성요령을 항목마다 알려주고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꼭 읽어보고 작성하도록 하세요.

 

 

참고1. 상단 신청 대리점 정보의 담당자 연락처를 모르는 경우는 신청자 본인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2. 작성요령의 마지막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신청서 제출 전 확인 사항으로는 비대면 온라인 개통 시 번호이동 희망사업자에게 신청한 다음, '번호이동 제한기간'이라는 오류 코드 BF1010, BF1015, BF1028, BF1029 등을 반드시 받은 후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오류코드가 떠야 중립기관에서 조회하고 제한된 부분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번호이동을 할 때 해당 통신사에서 기간이 안 되면 번호이동이 불가하다는 오류 코드 메시지를 띄웁니다. 이 메시지가 뜬 상태에서 중립기관에서 다운받은 신청서를 작성한 후 메일이나 팩스를 보내면 몇 분 내에 제한 해제 처리를 해 줍니다. 답신을 받은 후 신청 단계를 마무리하면 됩니다. 되도록 메일로 보내야 서류의 미흡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미흡하다고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답신을 받은 뒤 수정해서 다시 보내주면 됩니다.

 

참고 3. 제일 아래 부분 신분증 첨부 시 반드시 뒷자리는 가리고 보내도록 합니다.

 

참고 4. 처리되고 나서 3일 이내에 번호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 5. 중립번이 후 셀프개통이 안 되는 통신사가 있습니다. 이때는 개통센터를 통해서만 번이할 수 있습니다. (예: 엠모바일, 세븐모바일 등)

 

이렇게 서류를 보내고 나서 해제되었다는 답신을 받으면 남은 가입신청을 계속해서 번호이동을 끝내면 됩니다. 

 

직접 할 때 서류 미비가 있다고 해도 수정해서 다시 보내면 금방 답신을 해 주므로 생각보다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 가장 헷갈리는 게 바로 중립번이가 가능한 날짜일 텐데요, 위 내용을 보셨다면 바로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개통일로부터 시작해서 16일째 가능! 이렇게 외우시면 되겠습니다. 달력 보면서 날짜를 체크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중립기관을 거쳐서 번이를 하겠다는 분이 계신다면 이 글이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 통신사 중립번이 가능 일자와 그 개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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