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유심을 택배로 배송받아서 개통한 후기입니다. 토스 유심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는 빠른 퀵배송이 가능해서 어떤 분은 주문한 지 10분 만에 받았다는 분도 봤었는데요, 부산은 그렇지가 않네요.

부산 해운대 지역인데 저녁 시간에 유심 신청을 했더니 퀵배송 매칭 실패라고 뜨고, 취소 후 낮 시간에 다시 주문했는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마도 부산 등 지방은 아직 퀵배송 하는 업체가 많지 않은 듯하네요.
언론에 처음 시작할 때 뜬 기사를 보면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 대구 등 지방에서도 퀵배송이 된다고 했으니까 아마도 제가 있는 지역이 매칭이 잘 안 되는 곳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택배로라도 빠르게 받아서 다행입니다. 택배는 하루만에 도착했네요. 그럼 토스 유심을 택배로 받아서 개통까지 한 과정을 한번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토스 유심 택배 배송으로 받기까지 과정

토스 앱에서 요금제 개통을 신청하게 되면 유심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신청 과정이 무척 심플하기 때문에 별로 복잡한 게 없어서 좋았네요. 중간에 내 번호로 이동할지, 아니면 새 번호, 그러니까 신규로 개통할 건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 과정이 끝나면 퀵배송 매칭을 자동으로 하게 되는데,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저는 매칭에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택배로 보내주겠다고 메시지가 나왔네요.

택배는 평균 2~3일 정도 걸린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토요일인데 CJ택배로 도착했습니다. 앱에서는 월요일 도착 예정이라고 되어 있던데 택배사에서 빠르게 배송을 완료했네요. 배송 과정은 알려주지 않고 어떤 택배로 보냈다 정도만 표기됩니다.
제가 따로 CJ택배 어플을 통해서 확인했더니 보냈다고 한 금요일에 바로 배송이 시작되었더군요. 그리고 오늘 토요일인데 도착을 했습니다.
토스 유심 구경하기

유심은 검은색 비닐로 배송되었습니다. 퀵배송이 아닌 일반 배송은 CJ대한통운택배로 오는군요.

아주 작은 모습이 SKT의 유심 포장을 닮았습니다. 유심핀이 비닐에 함께 포장되어 있군요.

유심 앞쪽 면은 펄이 들어간 토스 블루 컬러, 뒷면에는 유심번호와 바코드가 표기되어 있네요. 유심 모델명은 U8660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통신사 유심을 봤지만 디자인적으로는 독보적인 1등입니다. 카드 디자인으로 알아주는 현대카드가 있다면 통신사 유심 디자인은 토스모바일이네요.
요즘 나오는 알뜰통신사들처럼 3가지 크기의 유심 트레이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아주 예전 폰에도 쓸 수 있습니다.
개통 진행
개통은 받은 유심 내 속지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따로 메뉴를 찾을 필요 없이 바로 링크된 토스 앱 주소를 연결해 줍니다.
앱에서 진행할 때는
토스 앱 > 홈 > 전체 > 토스모바일 휴대폰 요금제 > 개통하기
이렇게 메뉴를 찾아가면 됩니다.
개통 가능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50까지
* 공휴일, 일요일을 제외한 평일에만 가능
토스모바일 고객센터: 1660-1114 (24시간 가능)
유심 받았다면 개통하기 버튼을 누르면 셀프 개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보면 배송받은 유심은 정해진 기간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고, 되도록 5일 이내에 신청해야 재신청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정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신청 과정은
유심 번호 입력 > 요금 납부 방법 선택 > 필요에 따라 신청 단계가 추가될 수 있음
이렇게 알려주고 있네요. 뭐든 심플합니다. 그냥 설명 없이도 심플하게 누구나 개통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 게 대단합니다. 다른 통신사들도 신청 과정에 복잡한 부분들 다 걷어내고 이렇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받은 유심카드 뒷면의 바코드 인식하는 과정을 거치면 유심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자동으로 카메라가 찍는다고 하는데 뒷 배경이 유심 뒷면 컬러와 유사한 흰색 책상에서는 인식을 못했습니다.
색이 있는 테이블 위에서 촬영하니까 바로 인식하네요. 자동으로 안 찍히면 그냥 아래 직접 입력하기 버튼을 눌러서 유심번호 8자리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입력 후에는 요금 납부 은행이나 카드를 선택합니다. 이미 토스에 입력된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편하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사용할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처음 제시한 번호는 없다고 나와서 끝번호를 다른 걸로 했더니 번호가 딱 한 개 나왔습니다. 토스에서 제공하는 번호가 많지 않은 건지 제가 적은 번호가 없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냥 평범한 번호였습니다.

번호 선택을 하면 1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뜨고 바로 개통이 됩니다. 이후는 유심 끼우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개통 후에는 제가 등록했던 엠세이퍼를 통해서 토스모바일로 가입되었다고 문자가 왔네요.
혹시나 모빙모바일에서 개통하는데 유심 배송이라든가 개통 과정 등이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본문 내용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토스만의 장점이라면 생각보다 가입이 쉽고 타사보다 번거로운 과정이 많이 빠져있어서, 다음에 또 이용해 보고 싶은 통신사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