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바꿀 때가 되다 보니 새로 나온 신차의 자동차세가 궁금해졌습니다. 지금 타는 차는 오래 된 차량이어서 세금이 아주 적게 나오는 편이죠. 


보통 년수에 따라서 자동차세가 감면되기 때문에, 오래 탄 차량은 그만큼 세제 혜택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반면에 신차는 그런 것 없이 무조건 차량 배기량에 따라서 적용되므로, 큰 배기량을 가진 차는 더 많은 세금을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할 것은 자동차세 계산 위택스에서 미리 알아보기입니다.


차를 살 때 차량 가격도 중요하지만, 유지비가 얼마나 되는지도 중요하므로, 이런 부분을 꼼꼼히 따져야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겠죠.




 

자동차세 계산 위택스에서 하는 방법


1. 검색 창에 위택스로 검색하면 나오는 지방세 납부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확인.



3. 아래쪽에 보면 '세액미리계산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4. 위쪽에서 원하는 세목을 '자동차세(보유)'로 선택해 줍니다.



5. 차종 구분은 '승용자동차'로, 차량 용도는 '비영업용'을 선택. 그리고 최초등록년월의 경우 지금 구매하고 차량을 등록한다고 예상해서 2017년 해당 월을 선택하면 됩니다.


과세년도도 당연히 2017년으로 하면 되겠죠.



6. 배기량의 경우 자신이 구매할 자동차의 배기량을 정확히 적어 넣으면 됩니다. 보통 2,000cc자동차라고 하면 2,000을 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배기량은 자동차 제조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차량이 나온 상태라면 자동차등록증에 정확히 나와 있으니까 그것을 입력해서 계산해 보면 됩니다.


제가 알아보는 차량은 2,494cc네요. 차종은 토요타 캠리입니다.



7.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니만큼 비교할 차량들을 하나씩 넣어서 세금 비교를 해 보는 것도 유지비 비교에 도움이 될 겁니다. 


모든 정보 입력을 마쳤다면 '세액미리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8.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눠서 나오는 세금이 계산되어 있네요. 연세액 기준으로는 648,440원입니다.


역시 지금 타고 있는 중고 차량보다 새 차의 세금이 훨씬 많이 나오네요.



9. cc가 낮은 차량을 입력하니까 그만큼 금액이 줄어듭니다. 일반 2,000cc급과 2,500과는 10만원 넘게 차이가 나는군요.





이런 식으로 배기량과 연도 입력 등을 통해서 자동차세 계산을 위택스에서 미리 해 볼 수 있습니다. 중고 차를 구매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최초등록년월을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까 활용해 볼 수 있겠네요.



요즘처럼 한푼이라도 아끼려는 때에는 항상 고정 지출되는 고정비를 아끼는 게 좀 더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량 선택을 할 때도 매년 지출되는 보험이나 자동차세 등의 비용을 잘 확인하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