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바일을 사용 중에 구독 서비스라는 걸 이용했습니다. 쌓인 포인트를 이용해서 신세계상품권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더군요. 

유모비 구독 해지 방법


한 번만 사용하고 구독 해지를 하려고 일단 가입은 했는데, 상품권을 받고 나서 해지하려고 하니까 온라인에서는 해지하는 메뉴가 없었습니다.

따로 1:1 온라인 문의를 통해서 해지 요청을 했지만, 상담사분이 잘 모르는 건지 해지 메뉴가 온라인에서 된다고만 안내했는데, 그대로 들어갔더니 해지 버튼이 없었습니다.

 

 

유모바일 구독 서비스 해지는 일단 홈페이지에서 


간단 상황 설명:

가입한 구독 서비스: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 구독
구매 당시 결제 수단: 보유 하고 있던 1만 포인트
추가로 결제 수단 등록 여부: 추가 카드 등 결제 수단은 등록하지 않았음.


제가 1:1 문의 후 받은 답변입니다. 처음에는 경로 안내를 했는데 해당 경로로 들어가도 해지 버튼이 안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가 아니고, 정상적인 구독 상태라면 위에서 알려준

홈 > 내 정보 > 나의 구독 서비스 > 구독 중 서비스

이 해당 경로로 가면 구독 해지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렇게 해도 해지버튼이 안 떠서 다시 재문의하니 고객센터 통해서 해지하라고 답변을 했네요. 

앞서 1:1 문의에서 얘기했던 해지 경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유모바일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나오는 구독 서비스 메뉴입니다. 
내 정보 > 나의 구독 서비스 > 구독 중 서비스라는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지금 현재 구독 중인 서비스가 표시되는 것이죠. 


그런데 어느 곳에서도 해지 버튼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제일 아래쪽으로 내려가 봐도 결제 내역만 있지 해지 버튼은 없습니다.


이게 제가 포인트 결제를 해서 없는 것인지, 아니면 카드 결제나 포인트 결제나 해지 버튼이 아예 없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자력으로는 안 되어 114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유모바일 고객센터

114(자사 휴대폰 무료) 1644-5353(유료)

운영시간 : 평일 09시~18시
(점심시간: 12시~13시)

오전 9시 시작 시간, 그리고 오후 3시 이후 시간대가 여유 있는 시간임.

 

 

하필 바쁜 월요일에 걸었는데요, 정확하게 오전 9시 2분에 전화했는데 대기자 숫자가 13명이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기다렸더니 9시 8분에 통화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는 빨리 연결되었습니다.

상담사분께 자초지종을 말했더니 잘 모르겠는지 확인해 본다고 하고 음악이 흘러나오더군요.

다시 통화가 가능하게 되었을 때 1:1 문의에서와 같은 내용을 얘기해 줍니다. 이걸로 하면 해지 버튼이 안 나와서 해지할 수 없다고 말하니까 결제 취소는 안 된다는 엉뚱한 답변을 합니다.

제가 결제 취소가 아니라 다음 달 결제되는 걸 막으려고 해지를 원한다고 하니 그때서야 이건 다시 재확인을 해 봐야 해서 시간이 걸린다고 연락을 주겠답니다.

뭔가 구독 서비스에 대한 부분이 상담사분들에게 잘 전달되지 못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화가 끝난 후에 설문조사 문자가 왔는데 '엄청 불만족이라고 쓸까?' 했다가 상담사분께 피해가 갈까 봐 그렇게는 못했네요. 전반적인 알뜰폰들의 서비스 수준이 너무 낮아서 이건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감수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게 불만이라면 그냥 통신 3사를 사용하는 게 맞겠죠. 전화 걸면 바로바로 상담사 통화할 수 있고 친절도 면에서도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9시경에 통화를 했는데 다시 연락주겠다고 하고는 감감무소식입니다. 12시에 전화하니까 낮 12시부터 1시까지는 점심시간이어서 상담이 안됩니다. 안내 멘트로는 3시 이후에 전화하면 신속하게 안내해 주겠다고 하는데요, 일단 기다렸지만 다시 연락은 오지 않았습니다.


* 오후 4시경 전화가 다시 와서 다음달 결제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취소해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해결 방법은? : 알고 보니 이미 해지되어 있었음

 

다시 앞서 구독 중 서비스 화면으로 다시 가 보겠습니다.


여기서 보면 다음 결제일이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통 구독 중이라면 다음에 결제되는 날짜가 적히게 되죠.


그리고 가입일 다음에 있는 해지일자에 해지되는 날짜가 가입일 한 달 뒤로 적혀 있습니다. 만약 연속적인 구독이라면 해지 날짜는 적혀있지 않겠죠.

유추해 보면 제가 포인트로 구매할 때 1회성으로 구매한 것이고, 또 따로 결제수단을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속적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의사 표시를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억을 되돌려 봐도 제가 해지를 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따로 문자 같은 게 오지도 않았으므로 해지를 직접 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 나와 있는 정황 상 추가 결제는 결제 수단이 없으므로 되지 않을 것이고, 해지 일자가 나와 있는 것으로 보아 포인트 결제를 통한 1회성 구독이 되었지 않나 싶군요.

 

 

이런 상태라면 굳이 구독 중이라는 표현으로 헷갈리게 하지 말고, 좀 더 의사 표시가 명확히 되는 과정이 있어야 할 듯싶습니다. 지금도 구독 중 상태라고 표시가 되어 있지만, 해지 버튼이 없어서 헷갈리는군요. 

그리고 상담을 할 때 현재 제 상태가 확인이 되었을 텐데, 이런 구분이 시스템 상 안 되나 봅니다. 결과적으로는 아무런 액션 없이 해결이 된 셈인데요, 다시 연락이 안 와서 좀 그렇기는 하네요.

보통은 이런 경우에는 고객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이런 내용이니까 이미 해지가 된 것과 마찬가지이니 따로 고객이 추가로 해지할 부분은 없다, 이렇게 해결책을 말해 줘야 하는데 아쉽습니다.

또한 해결책이 있든 없든 연락을 해 줘야 할 것 같은데 그냥 넘어가려나 봅니다.

결론.

포인트로 결제한 1회성 유모비 구독은 따로 해지할 필요가 없다.

그러니까 유모바일 구독 서비스 해지는 포인트로 1회성 결제했을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다로 결론을 짓겠습니다. 유모비 상담사분, 자체 해결되었으니 연락 안 주셔도 되겠습니다.

* 아직 유모바일 고객센터에서 확답 받은 상태가 아니므로, 추가 내용이 있을 경우 글을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시 연락을 받았으며 다음달 결제되지 않도록 취소 처리해 드렸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유모비 상담사분께 감사드립니다. 결론은 제가 위처럼 내렸지만 취소가 되었는지는 고객센터에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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