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하던 어느 날. 갑자기 메일로 너 인터넷뱅킹 너무 안 해서 계좌이체 못하게 된다~ 빨리 이체 한번 해라! 이런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얼마 전에도 은행까지 가서 이체를 했었는데, 이 어인 날벼락인지.

 

잘 모르는 내용이어서 꼼꼼히 살펴봤더니 아무튼 모바일뱅킹이든 인터넷뱅킹이든 한 번은 이체를 해 줘야겠더군요. 아마도 제가 이용했던 날 이전을 기준으로 이체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한 듯합니다.

 

사실 아주 자주 이체를 하지는 않고 은행을 여러 개 사용하다 보니 가끔 혼자 남겨지는 은행이 있기는 합니다. 제가 날아온 메일은 하나은행에서 온 거네요.

 

그런데 아주 반전이 있었습니다. 이체를 하자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않았던 휴면예금을 찾았던 것이죠. 오픈뱅킹으로 흩어진 휴면계좌 잔액 찾은 이야기 지금부터 풀어봅니다.

 

 

오픈뱅킹으로 흩어진 휴면계좌를 찾는 방법

 

제 휴대폰에는 하나원큐라는 앱이 깔려있습니다. 이걸 설치하면 편리하게 하나은행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기에 그냥 깔았었죠.

 

여기서 이체를 해 보려고 앱을 켜니까 메인 화면에 팝업 창이 떴습니다. 스벅 아메리카노 한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스벅의 유혹에 못 이겨 내용을 살펴보니까 오픈뱅킹에 가입 안 한 사람들 가입하라는 내용이네요. 어예~!!

 

오픈뱅킹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뭐뭐 동의하고 나니까 '다른은행 잔액 한 번에 가져오기' 화면이 뜹니다. 선택해 주세요.

 

 

이게 머선일이고?

 

농협에 3만원 넘는 휴면예금이 있네요? 마음이 급해서 캡처하는 걸 깜빡 함. ㅠㅠ

 

지금은 가지 않는 기업은행, SC제일은행도 있고 지역은행인 부산은행에도 1만원 넘는 휴면예금 잔액이 있습니다.

 

모두 체크해 주고 돈 뽑아옵시다.

 

금액 입력할 때 '전액' 선택을 하면 잔액을 다 이체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다른 은행 계좌에서 합계 금액 4만원 넘는 돈을 이체해서 가져올 수 있었네요. '가져오기' 버튼 딱!

 

앗! 가져오기 했는데 오류가 하나 뜹니다. 32,058원 제일 큰 건이 안 가져와졌네요. 이체내역 상세보기를 하니까 그냥 출금 오류라고만 나와 있습니다.

 

농협인데 전에도 여기는 이체 시간이 가능한 시간인데도 거래시간이 아니라고 나오는 오류가 좀 있더군요. 그래서 이건 내일 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무튼 이게 어딥니까? 오픈뱅킹에 이런 기능이 있는 줄 처음 알았습니다. 다른 은행사의 오픈뱅킹에도 이렇게 되어 있었을 텐데 제가 좀 대충대충 봤나 봅니다.

 

그리고 쿠폰함에 스벅 아메리카노 한 잔 받았네요. 발급일로부터 60일 이내 쿠폰입니다. 갸꿀~

 

혹시 저처럼 여기저기 자기도 모르는 은행의 흩어져 있는 잔액이 있다고 판단되는 분이라면 지금 바로 오픈뱅킹의 휴면계좌 잔액 체크해 보세요. 하나은행뿐만 아니라 오픈뱅킹 가능한 다른 은행들도 같은 기능으로 휴면예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조회해 보면 끌어오는 계좌들이 조금씩 다르더군요. 한번 몇 군데 은행에 오픈뱅킹할 때 계좌 조회를 해 보고 남아있는 잔돈들 쫙 끌어오세요. 100원도 그냥 땅 파면 나오는 게 아니니 이런 것 챙겨야 잘 사는 겁니다. 

 

 

오늘 돈 버는 날이었네요. 이런 날도 있어야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