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는 저렴한 제품들을 직배송으로 직구할 수 있는 사이트죠. 저도 정말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데요, 한 가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우편 배송이 살짝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판매자에 따라서 배송 방법이 제각각이고, 이 중에는 그냥 우편함 배송 제품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받을 때는 분실 위험도 고려해야 하죠.


다행인지 저는 아직 우편함 배송 상품도 분실한 적은 없는데요, 오늘은 이 알리익스프레스 배송을 이용할 때 우체국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잘 봐야 하는 건 배송 송장번호가 뭐로 되어 있는지입니다. 송장번호를 잘 확인하면 우체부 아저씨가 가져다 줄지, 아니면 우편함에 그냥 놓고 갈지를 알 수 있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우체국 조회 하기




1. 알리 접속 후 My Orders -> View Detail 클릭.




2. Tracking Number 에 있는 EMS 송장번호를 확인 후 복사.




3. 포털에서 '우체국'으로 검색.




4. 오른쪽에 있는 '등기번호로 조회'에 송장번호를 붙여넣기 하고 검색.




5. 배송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배송이 완료되어 이미 받았다고 나오네요.






참고로 우편번호가 L로 시작하는 번호는 우편함에 그냥 놔 두고 가는 일반통상 우편물이라고 합니다. 




위 예에서 든 우편물이 바로 그런 경우죠. 저도 배달이 완료되었다는 처리결과를 보고 우편함에 가서 찾았습니다. 


상세설명에 '수취함 배달'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L로 시작하지 않는 물품은 집으로 우체국 집배원께서 직접 배달해 줍니다. 배송 상세 설명에 본인이 수령했다고 나오네요.




저도 L로 시작해서 SG로 끝나는 건 우편함에, R로 시작하고 CN으로 끝난 건 집배원께서 집으로 배달해 주셨습니다. 수령인에도 직접 받으면 본인 이름이 표시되네요.  




L로 시작하는 송장번호: 우편함에 투입.

R로 시작하는 송장번호: 택배원이 집으로 직접 배달      




예전에는 S로 시작하는 번호도 있었는데, 이것 역시 우편함 배달로 전달되었습니다. 판매자에 따라 사용하는 택배 형태가 달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우체국에서 조회되는 물품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끔 아주 저렴한 상품의 경우 우체국에서 등기번호로 조회되지 않는 일반 배송으로 보낼 때도 있는데요, 이때는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알리 특성상 한 달 이상도 기다려야 할 때도 있지만, 이때는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해서 배송 상황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 알려 드린 알리익스프레스 우체국 조회 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내 물품이 어디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