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제조사 별로 스마트폰에는 기본 어플도 많이 깔려 있고, 기본 설정이라는 것 때문에 내가 원하지 않는 설정들이 다 켜진 상태로 사용하게 되죠.


알면 바꿀 수 있지만, 모르면 왜 이런 아이콘이 뜨는지 모른 채로 해당 설정이 켜져 있게 되어, 배터리를 소모하거나 쓸데없이 폰이 느려지는 현상까지 만들게 됩니다.


이번에 새로 LG의 X파워라는 폰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이런 알지 못 하는 아이콘이 떠 있더군요. 이 스마트폰 상단에 뜬 N자 아이콘 없애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아주 간단합니다. 다른 숨겨진 설정 아이콘들과는 달리, 상단 바를 내려서 해당 옵션을 꺼 주기만 하면 되네요.



이 아이콘은 NFC 기능을 하는 것인데요, NF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꺼 두면 됩니다. 나중에 시간 여유가 있다면 해당 옵션을 상단 바 메뉴에서 아예 빼 주면 되겠죠.



그래도 혹시 나중에라도 쓸 일이 있다면 이렇게 껐다 켰다만 하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알면 간단하지만, 잘 모를 때는 이게 왜 켜져 있고, 어디서 옵션을 찾아야 할지를 항상 헤매게 되는 게 스마트폰인 것 같아요.



제조사마다 옵션도 조금씩 달라서, 폰을 바꿀 때가 되면 항상 쓰던 제조사 것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냥 다른 것으로 바꿀 때 좀 더 공부를 해야 합니다. 같은 안드로이드인데 왜 이렇게 통신사, 제조사마다 옵션들이 제각각인지 모르겠네요.


이제 상단에 NFC 아이콘이 사라진 게 보이실 겁니다. 다시 쓰고 싶으면 한번 더 터치해서 켜 주면 됩니다.



참고로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10cm 이내에서 이뤄지는 근거리 무선 통신을 뜻합니다. RFID 기술 중 하나로, 폰을 직접 터치해서 폰간의 정보를 교환한다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카드로 사용, 혹은 여행지에서 정보를 얻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카드 기능은 NFC를 활성화시키고 충전만 하면 사용이 가능해서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죠.


이상 스마트폰 상단에 뜨는 의문의 N자 아이콘, NFC 기능을 켜고 끄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