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많은 비가 국지적으로 내리고 있어서, 하루 전의 기상예보가 크게 빗나가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기후도 태국이나 필리핀처럼 열대성 기후처럼 되어 간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날씨 위성영상으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실시간에 가깝게 바뀌는 위성사진을 통해서 대략적인 구름 이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구름 사진은 비를 포함하고 있기도, 그렇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비가 온다는 보장은 없지만, 사진을 통해서 구름대가 어디에 있는지 정도만 알아도 오늘 흐릴지, 맑을지는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겠죠.
위성영상으로 날씨 확인하는 방법
1. 아래 링크를 통해 기상청 홈페이지 접속.
2. 메인 페이지 왼쪽에 있는 영상 부분에 '위성영상'이 있습니다.
3. 해당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현재 위성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위쪽 영상 컨트롤러 부분의 시간을 클릭하면 이전 시간의 사진을 볼 수 있죠.
5. 날짜별 선택을 하면 이전 3일간의 날짜를 바꿔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성영상 외에도 레이더사진 등을 참고해서 보면 현재 한반도 주변의 구름과 강수 확률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죠. 물론 홈페이지에서 날씨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까 기온 등과 함께 참고한다면 오늘 비 예보나 흐림, 맑음 등을 기상전문가 못지 않게 체크할 수 있을 겁니다.
평소에 위의 내용대로 날씨를 위성영상으로 확인 해 보는 것도 날씨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한 방법이겠네요. 저는 비가 오고 안 오고에 따라서 수익 변화가 심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이렇게 세세하게 구름 상태 등을 수시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비 폭탄, 겨울에는 눈 폭탄에 주의하면서 자세한 위성사진을 통해 날씨 예측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