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 중인 보일러는 귀뚜라미 보일러입니다. 새로 지은 아파트에 들어왔기 때문에 별 고장 없이 잘 쓰다가 지금 몇 년이 지나고 나서 갑자기 에러 메시지가 떴네요.
집 안 거실에 있는 컨트롤러에 97 에러가 떴습니다. 한 번도 겪지 못했던 일이어서 조금 당황스럽더군요. 일단 보일러를 켜서 실내온도를 높이고 있던 와중에 생겼고, 에러는 켠 지 30분쯤 뒤에 발생했습니다.
뒤져보니까 이게 자주 일어나는 에러 코드네요. 검색해 보니 가스 누출 경보쯤으로 보면 될 것 같았습니다. 이게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는데 귀뚜라미 보일러에만 있는 감지 센서 때문이라고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97 에러 코드 셀프 해결
귀뚜라미 보일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일반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에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죠.
귀뚜라미 보일러 자가진단 매뉴얼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서 제품 찾기에 보면 나와 있는 자신의 보일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여기에 방금 컨트롤러에 뜬 에러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97번 에러 코드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모델명이 달라도 97번 에러는 가스 누출 경고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경고 내용에 전기사용이나 인화성 있는 물질을 절대 켜면 안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거실에 있는 컨트롤러에는 정상적으로 온도가 뜨는데요, 에러 코드가 앞쪽 현재온도 부분에서 97 숫자로 깜빡였습니다.
보통 그냥 실내 온도만 나와 있는 자리여서 아무 생각 않다가 뭔가 깜빡여서 보니까 97이라고 위 스샷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숫자가 깜박거리더군요.
빨리 컨트롤러의 전원버튼을 눌러서 보일러를 끄고 본체가 있는 곳으로 가 봤습니다.
보일러를 끈 상태여서 조금 기다렸다가 보일러 가동이 멈추는 것을 확인한 다음 가스밸브를 닫았습니다. 사진 왼쪽의 노란색 밸브입니다. 사진은 아직 연결 상태라서 위로 되어 있는데 이걸 내려줬네요.
그리고 이어서 사진에 보이는 전원 코드를 뽑아주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창문을 열어 보일러실 환기를 시켰습니다. 이때 가스 냄새는 전혀 나지 않았습니다. 날이 추워서 오래 열어두지는 않고 10분 정도 환기를 시켰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20분쯤 지나서 다시 가스밸브를 열고 재가동을 시켰네요.
이제는 에러 코드가 뜨지 않습니다.
에러 코드가 뜬 날로부터 이틀 지났고, 두 번 더 가동을 했는데 아직은 에러가 안 뜨네요.
정리하자면,
97 에러코드가 떴을 때
컨트롤러 전원을 끄고 -> 보일러가 멈추는 시점 확인 후 가스밸브 잠그고 -> 창문 열어서 환기 10분 -> 20분 뒤에 다시 밸브 열고 재가동 -> 해결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환기를 해 주고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한 게 해결 방법이라고 해야겠네요.
검색을 해 보니 다양한 상황이 나왔기 때문에 이게 올바른 해결은 아닐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감지 센서가 양파 냄새 같은 것에도 반응을 한다고 해서 좀 놀랐네요. 보일러실에 양파 망이 있었거든요.
아무튼 환기 후에는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었습니다. 혹시 저처럼 귀뚜라미 보일러에 97 에러 코드가 뜨는 경우라면 일단 보일러실을 충분히 환기한 후에 재가동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보일러실에 들어갔는데 가스 냄새가 난다면 더 이상 손 대지 말고 AS센터에 연락해서 해결하시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일 것 같네요.
귀뚜라미 보일러 AS센터 전화번호: 1588-9000
그럼 추운 겨울 보일러 고장 없이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