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X스크린과 X파워 두 가지 폰을 현재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알뜰폰으로 가장 많이 풀린 폰들 중 하나이고, 저 역시 유모비와 KT M모바일용으로 각각 유지 중입니다.
유지 개월 수에는 차이가 있지만, 딱 받아봤을 때의 느낌 차이가 있어서 처음 구매자가 느끼게 되는 내용을 간단히 적어 보겠습니다. X스크린과 X파워 이름은 비슷하지만, 두 폰의 특성은 조금 다른 비교가 될 것 같군요.
제 개인적인 느낌이므로, 다르게 느꼈다면 그 또한 주관적일 수 있으니까 참고하고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액정은 X스크린 승
액정 크기가 X스크린은 4.93인치이고 X파워는 5.3인치입니다.
둘 다 IPS LCD를 사용했지만, 제가 봐서는 스크린 쪽이 좀 더 밝고 푸른 빛이 감도는군요. X파워는 상대적으로 노란 끼가 있고 더 어두운 편입니다. 그렇다고 막 어둡다는 건 아니고요, X파워 하나만 놓고 보면 그냥 크게 어두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밝고 푸른 액정을 선호한다면 파워를, 반대로 조금 노란 끼가 있으면서 눈이 편한 액정을 찾는다면 스크린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건 제품 편차가 좀 있는 편으로, 다른 분들은 파워 쪽 액정이 더 낫다고 하는 분도 있네요. 하지만 자글거리는 모래알 같은 느낌이 둘 다 있습니다. 쨍한 아이폰스러운 액정이 아니므로, 액정 때문에 이 둘을 고려하는 분은 없었으면 합니다.
2. 배터리는 X파워 승
스펙상으로도 스크린이 2,300mAh인데 반해 파워는 4100mAh입니다. 수치상으로도 당연히 파워 압승이죠. 하지만, 스크린도 그렇게 쭉쭉 빠지는 스타일은 아니고 생각보다는 오래 가는 편입니다. 일체형의 특성상 배터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쓰기 어렵겠죠.
3. 퍼포먼스는 둘이 비슷
스크린은 스냅드래곤 410이, 파워는 미디어텍 MT 6735가 들어갔습니다. 스크린 쪽이 약간 빠릿함이 있다고 하는 분들도 있던데요, 저는 둘 다 큰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그만큼 저가형으로 둘의 컨셉이 비슷하다는 뜻도 되겠네요.
4. 디자인은 X스크린 승
액정 크기는 일단 제쳐 두고, 디자인 자체만을 봤을 때는 저는 스크린 쪽이 더 고급스럽다고 하겠네요. 블랙 같은 경우 테두리의 은색이 고급스럽게 느껴지고, 전체적인 완성도도 스크린이 더 낫습니다.
저는 파워는 흰색도 가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블랙이 둘 다 더 나아보입니다.
한 가지 파워 쪽 디자인에 딴지를 걸자면 잡았을 때 그립감이 안 좋은 편입니다. 손에서 미끄러질 것 같은 부드러운 뒷판이 그립감을 안 좋게 하더군요. 반면에 스크린 쪽은 잡았을 때 꽉 잡은 느낌이 나고 얇지만 손에 쏙 들어오는 느낌이 좋습니다.
5. 카메라는 둘이 비슷
카메라는 저가폰들이 다 그렇듯이 최소한의 옵션에 손떨림 방지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둘의 결과물이나 초점 잡는 속도 등도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잘 나온다는 느낌인데요, 주간에 실내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이전에 사용하던 뷰3 뺨은 충분히 때릴 정도 됩니다. 뭐 뷰3 카메라가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말이죠. 아이폰6보다는 낫다고 할 순 없겠고, 아주 최신폰들과 비교하면 좋지 않습니다.
6. 가장 손꼽을 만한 장점 하나씩
X스크린: 세련된 디자인. 검은 블랙의 경우 세컨 스크린이 거의 보이지 않아서 디자인 일체감이 좋고 배젤 넓이도 얇아 보입니다.
X파워: 엄청난 스태미너 배터리. 일반적인 대기 상태로 두면 닳는 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오래 가는 배터리. 배터리는 그냥 가볍게 하루에 한 번, 까 먹으면 이틀에 한 번 충전해 주면 됩니다.
7. 결정적인 단점 하나씩
X스크린: 초저속 충전 기능- 이게 뭐라고 충전 속도가 엄청 느립니다. 그래서 밤에 자기 전에는 꼭 충전해 둬야 다음 날 쓸 수 있습니다.
X파워: 엄청난 배터리에 비해서 게임 성능이 떨어집니다. 무엇보다 CPU와 GPU 때문이겠는데요,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정도 배터리면 정말 최고의 폰에 꼽아도 될 정도여서, 여기에 CPU 성능이 받쳐줬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상으로 보급기인 X스크린과 X파워 두 폰의 간략한 비교를 해 봤습니다. 시간이 난다면 좀 더 세분화된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두 폰 모두 보급기의 알찬 점을 각각 갖고 있기에 큰 불만은 없는 폰이라고 하겠습니다.
저에게 어떤 폰을 쓰겠느냐고 묻는다면 당연히 X파워를 선택하겠습니다. 저는 화면 크고 배터리 오래 가는 폰이 좋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