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건 아마 부팅 시간일 겁니다. 예전에 모터가 달린 일반 HDD를 사용할 때는 경우에 따라서 부팅이 1분, 2분은 기본으로 소요되었죠. 물론 지금도 HDD를 사용하고는 있지만, 부팅용으로 SSD를 쓰니까 그냥 전원 켜면 바로 윈도우 창이 열리는 빠른 속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부팅 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무래도 시작프로그램입니다. 시작할 때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같이 실행되면 그만큼 부팅 시간을 잡아먹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데이트가 되면서 메뉴가 조금 변경된 것 같아서 저도 확인차 포스팅으로 남겨 보려구요. 가끔 머리가 나쁜건지 나중에 보면 어떻게 했더라? 하고 또 인터넷을 뒤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 이렇게 블로그에 남겨 두면 찾아보기가 쉽더군요.
이런 때는 나쁜 머리를 탓해야 하는지 ^^; 아무튼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평소에 제대로 해 놓으면 그만큼 빨리 컴퓨터를 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설정하기
예전에는 실행 창에 msconfig라고 입력하면 바로 시작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역시 그렇게 해서 찾으면 되지만, 또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방법으로 찾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키보드 왼쪽 아래 있는 '윈도우'키+'R' 키를 같이 누르면 실행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msconfig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그러면 '시스템구성' 창이 뜨는데, 여기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작업 관리자 열기'를 선택.
두 번째 방법은 바탕화면 왼쪽 아래 검색 버튼을 눌러서 '작업 관리자'로 검색해 바로 여는 방법도 있습니다. 둘 중 편한 것을 쓰도록 하세요.
위 두 방법으로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보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에 보면 사용, 혹은 사용 한 함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필요 없는 것들은 다 사용 안 함으로 만들면 되죠.
리스트 중 사용 중인 것을 하나 선택하고, 이어서 오른쪽 아래의 '사용 안 함'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프로그램이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새로 뭔가를 설치하고 나서 이렇게 알게 모르게 필요 없는 것들이 함께 시작프로그램에 설치되었네요. 이런 것들을 잘 찾아서 체크해 주면 됩니다.
단, 꼭 필요한 백신 프로그램이라든가 노트북의 경우 터치패드 같이 필요한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사용 안 함으로 하면 쓸 수가 없게 되니까 잘 모르겠다면 주변에 컴퓨터를 잘 아는 분께 꼭 물어 보고 시도 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뭔가 내려받아서 설치하고 나면 시작할 때 같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것들을 잘 골라내서 중지시켜야 하죠.
이렇게 설정을 마치고 나면 다시 재부팅을 해서 부팅시간을 확인해 봅니다. 쓸데없는 것들이 많이 시작되었었다면 그 시간이 훨씬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겠네요.
위에 적은 윈도우10에서 시작프로그램 설정하는 방법을 확인하셔서 조금이라도 더 빠른 컴퓨터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