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운영하는 블로그스팟은 구글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당연히 될 수 있죠. 물론 이렇게 하려면 일반적인 검색을 기다리기보다는 미리 네이버 검색등록을 해서 로봇 유입을 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스팟 네이버 검색등록 및 소유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유확인 날짜가 되었는데 메타태그를 어디서 넣어야 하는지 까먹었다면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저도 깜빡 하고는 소유확인 일자를 넘길 뻔했습니다. 매번 해야 하는 게 귀찮기는 해도 검색 유입이 생긴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블로그스팟 네이버 검색등록 및 소유확인 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을 위한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간단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위 페이지에 네이버 로그인 후 들어가 '웹마스터 도구' 메뉴를 선택하세요.

 

여기서 사이트 등록 화면이 나올 텐데요, URL을 입력하고 오른쪽 등록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등록을 마칠 수 있습니다.

 

 

최초 등록하는 분은 등록 과정에서 소유확인 절차를 거치게 되며, 기등록된 블로그는 사이트 목록에 '소유확인 연장'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이트 등록을 마친 사이트들은 일정 기간 뒤에 소유 확인을 연장하라는 네이버 메일을 받게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은 메일을 받은 적이 있을 겁니다. 이때 연장하지 않으면 다시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하므로, 등록 기간에 늦지 않게 확인 절차를 거치는 게 좋습니다. 

 

이미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고 소유확인만 하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 내용부터 따라 하시면 됩니다.

 

이제 사이트맵에 블로그가 등록되었다면 블로그 html을 이용해 메타태그를 넣어줘야 합니다.

 

다음은 '소유 확인 연장' 부분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소유 확인을 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html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직접 루트 디렉토리에 올리는 법, 그리고 html 태그를 복사해서 <head> 섹션에 붙여넣기 하는 것입니다.

 

저는 두 번째 방법으로 소유확인을 하겠습니다. 메타태그 주소를 <meta name=......./> 이렇게 끝까지 다 Ctrl+C로 복사해 놓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스팟 관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방법은 구글 접속 후 자신의 계정 아이콘 왼쪽 점 9개 메뉴 선택-> Blogger 선택

 

왼쪽 메뉴에서 테마를 선택 -> 자신이 사용 중인 테마의 맞춤설정 옆 화살표 클릭!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앞서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입력합니다. 위치는 어디에 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되도록 <head> 다음 라인에 입력합니다.

 

이렇게 <head> 바로 아래에 Ctrl+V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위의 디스켓 모양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html 태그를 붙여 넣었으므로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아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소유확인을 하는 화면으로 다시 들어가 봅니다. 여기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사이트 소유 연장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뜨면 끝입니다.

 

추가로 RSS 등록이나 사이트맵 등록 같이 블로그 검색을 더 잘 되게 하는 작업들은 따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블로그스팟 네이버 검색등록 및 소유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