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 하는 게임인 디비전 2는 요즘 가격이 할인되어 더 많은 게이머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저도 PC용으로 즐기다가 Xbox용으로도 또 구매를 했습니다. 그만큼 저에게는 매력이 있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네요.



그런데 바로 어제 패치 후에 갑자기 그래픽이 깨지는 화면이 나오더군요. 원래 이상 없이 잘 즐기던 터라 뭔가 제가 PC를 건드렸나 싶은 생각도 들고 정말 해결하는 게 고생했습니다.


커뮤니티를 뒤져 보니 다이렉트X 12의 문제라서 이걸 끄면 된다고 하는 글이 있어서 설정을 맞춰 보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깨지는 건 동일하더군요.


일단 제가 해결한 방법을 올려 봅니다. 이 글을 보고 시도해 봐도 되지 않는다면 게임 재설치나 드라이버 재설치 등 또 다른 난관이 기다리고 있겠네요. 그래도 참고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비전 2 그래픽 깨짐 현상 해결 방법


시스템 사양

CPU: AMD 라이젠 2600

메인보드: Asrock B450M 스틸레전드

그래픽카드: 기가바이트 RX570 Gaming 4G

램: 삼성 DDR4 PC-21300 8GB * 2


참고로 현재 제 그래픽카드에 깔려 있는 Radeon 드라이버는 v20.1.3입니다. 최신 버전은 20.2.2네요.




먼저 그래픽이 어떻게 깨지는지를 보여드립니다. 위 스샷처럼 벽면 랜더링이 안 된 것처럼 회색의 먹통 화면이 나옵니다.


한쪽 벽면으로 돌아설 때, 밀폐되지 않은 외부에서 돌아다닐 때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계속해서 이런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전투도 물론 어렵죠.


커뮤니티에서 추천한 방법은 게임 내의 비디오 설정에서 DirextX12 랜더링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했는데도 되지 않아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한 끝에 결국 해결을 봤습니다. 


아래는 제가 한 해결 순서입니다. 잘 따라해 보세요.




1. 게임 실행 후 게임 내 설정에서 비디오로 들어가 'DX12 렌더링 활성화' 부분을 '아니오'로 설정 후 게임 종료.




2. Upaly 실행 화면에서 디비전 2의 '속성'으로 들어가 로컬 파일의 '파일 확인' 실행.




3. 파일 확인 과정 진행




4. 확인이 끝나면 '수리'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 수정




5. 수리가 끝나면 게임을 재실행. 이때 게임 파일에서 DirectX를 재설치 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6. 재실행 후 게임이 올바르게 실행되는지 그래픽을 확인. 




7. 설정의 비디오에는 'DX12 렌더링 활성화' 부분이 다시 '예'로 되어 있습니다. 이건 자동으로 설정이 다시 복구되는 것 같네요.




이렇게 하고 나서 정상적인 그래픽 출력이 이뤄졌습니다. 단순히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복합적인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디비전 2를 플레이 하다 보면 자주 패치가 이뤄집니다. 가끔 잘 되다가 패치 한 번에 이런 오류들을 뿜을 때가 있죠. 그러면 결국 해결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됩니다.


좀 더 안정적인 서비스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혹시 디비전 2 그래픽 깨짐 현상이 생기는 분이라면 해결하는 데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